인사말

“K-Crafts! 세계 속에 한국을 담다.” 한국공예문화의 플랫폼, 용산공예관

조상들의 기술을 이어받은 장인들의 혼과 열정 속에서 탄생한 한국 공예품은 아름답고 실용성이 높아, 한국 아이돌이 만드는 K-POP 열풍과 함께 세계적인 명성이 있는공예 페어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용산구에서는 2015년부터 우리나라 전통의 공예를 이어 현대의 공예까지 두루 전파될 수 있는 공간마련을 위해노력했습니다.
오늘날의 한국 현대공예의 뿌리인 전통공예품을 도심 속 우뚝 솟아 있는 이색 빌딩에서도 만날 수 있도록 한 점과 공예품을 직접 만드는 장인들의 기능이 잊혀지지 않고이어지도록노력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한 일자리 제공의 기회와 공예품의 제조, 판매(유통), 기술계승 등 우리나라 공예문화산업의 활성화와 세계화를 통해 국가경쟁력 기반이 되게 하도록 하였습니다,

“K-Crafts! 세계 속에 한국을 담다.” 한국공예문화의 플랫폼, 용산공예관
용산공예관은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2018년 2월에 개관을 하였습니다.
개관 후 용산공예관은 전국 공예품의 유통플랫폼, 공예 분야와 관련한 다양한 일자리 창출, 전통계승 등을 위한착실히 노력한 결과 현재 5만여 명이 이상 되는 국내외 방문객들이방문하여 한국의 뛰어난 공예문화를 알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 용산공예관을 방문한 분들이 항상 감동을 받고 놀라워하는 것은 우리의 전통문화 내지는 그것을 기본으로 만들어낸 한국의 공예품들입니다. 세계적인 한국의 아이돌 그룹이 대한민국 청년으로서의 정체성이 없었다면 세계 팬들은 환호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모방의 산물이 아닌 한국 장인으로서의 혼이 담긴 우리나라 공예품은 또 하나의 한류 열풍으로 미래 국가 경제에 큰 보탬이 되는 자원이 될 것입니다.

지방자치시대에 지방정부로서 용산구는 한국 공예문화의 확산과 전파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이될 수 있고 세계 속 경쟁력 있는 국가의 초석이 되기 위해 공예문화플랫폼으로서 한 축이 되어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용산구